다공성 탄소나노튜브 필름 및 그 제조 방법Porous Carbon Nanotube Film and the Fabric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다공성 탄소나노튜브 필름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탄소나노튜브 및 소수성 고분자가 용해된 유기용매를 포함하는 막에 수 액적(water droplet)을 형성시키고, 상기 수 액적과 상기 유기용매와의 액상 분리에 의해 상기 탄소나노튜브가 자기조립되어, 상기 유기용매, 상기 소수성 고분자 및 상기 수 액적이 제거됨에 따라 상기 수 액적에 의해 전사된 메조 기공을 가지며, 상기 소수성 고분자가 제거됨에 따라 전사된 나노 기공을 갖는 다공성 탄소나노튜브 필름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다공성 탄소나노튜브 필름의 제조방법은 간단한 공정을 통해 짧은 시간에 균일한 크기의 다공성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공도의 조절이 용이하고, 대면적의 필름 제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