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반 장치의 시변 정보에 대한 햅틱 표현 시스템system for Haptic representation of time-varying information by computer-based apparatus

본 발명은 컴퓨터 기반 장치의 시간에 따른 정보를 촉각 형태로 표현하는 햅틱(haptic) 표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햅틱 정보로 변환할 대상 데이터를 시간별로 수집하며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햅틱 정보에 대한 활성화 옵션 신호를 수신하는 데이터수집부; 수집된 대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분석부; 분석된 대상 데이터를 햅틱 정보로 변환하는 햅틱정보 변환부; 및 변환된 햅틱 정보 중 활성화 옵션 신호를 수신한 햅틱 정보를 촉각 형태로 출력하는 햅틱정보 출력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는 무형의 정보를 촉각 형태로 인지하므로 햅틱 자극의 변화를 통해 정보의 변화량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예측을 통해 시스템의 정상 동작 여부 또는 휴대 장치의 안전한 제거 가능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