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반 장치의 데이터 속성에 대한 햅틱 재현 시스템및 방법

Haptic representation system of data attributes of computer-based apparatus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컴퓨터 기반 장치의 데이터 또는 데이터 속성 정보를 촉각 정보화하는 햅틱 재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햅틱 정보로 변환할 대상 데이터 또는 대상 데이터의 속성을 설정하는 대상데이터 설정부; 대상 데이터의 속성을 분석하는 대상데이터 분석부; 대상 데이터 또는 분석된 대상 데이터의 속성을 햅틱 정보로 변환하는 햅틱정보 변환부; 및 변환된 햅틱 정보를 촉각 형태로 출력하는 햅틱정보 출력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시각에 기반한 추가적인 별도의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않고도 컴퓨터 기반 장치의 데이터 또는 데이터 속성을 촉각 정보화함으로써 사용자가 컴퓨터 기반 장치의 데이터의 속성을 예측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