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입출력 무선통신 시스템에서의 랜덤 빔 형성 방법 및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RANDOM BEAMFORMING IN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MIMO 무선통신 시스템에 적용되는 랜덤 빔 형성 기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랜덤 빔 형성 방법은 복수의 송신 안테나를 구비한 송신국과 각각 복수의 수신 안테나를 구비한 복수의 수신국을 포함하는 MIMO 무선통신 시스템에 적용되는 랜덤 빔 형성 방법으로서, 상기 송신국에서 빔 형성 행렬을 랜덤하게 결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복수의 데이터 스트림으로 구성되는 전송 단위의 각 스트림에 할당되는 전력을 랜덤하게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전송 단위의 각 스트림에 상기 빔 형성 행렬을 곱하여 생성된 전송 신호를 상기 복수의 수신국으로 전송하는 단계와, 각 수신국에서 상기 전송 단위의 각 스트림의 신호대 간섭 잡음비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 결과에 기초하여 각 스트림의 채널 용량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각 스트림의 채널 용량에 관한 정보를 상기 복수의 수신국으로부터 피드백 수신하고, 상기 송신국에서 이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의 대상이 되는 수신국을 선택하는 단계와, 상기 선택된 수신국을 향해 상기 랜덤하게 결정된 송신 전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