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넷상에서 오버레이 기반 자원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AN OVERLAY-BASED RESOURCE MONITORING SCHEME FOR SOCIAL APPLICATIONS IN MANET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마넷상에서 오버레이 기반 자원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마넷상에서 근접한 노드끼리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동일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노드를 그룹으로 형성한 후, 동일한 그룹 멤버를 갖고 있는 클러스터간에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그룹멤버간의 자원 정보가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