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형 공진기를 이용한 초소형 대역저지필터Compact Band Stop Filter Using a Spiral Resonator

본 발명은 공진기를 이용한 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고주파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스트립 전송선로 상에 나선형 패턴을 에칭액으로 식각 또는 기계로 음각 처리하여 공진 특성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특정 주파수 대역을 저지(Stop)하는 필터를 구성요소의 부가없이 제작할 수 있어 집적화가 가능하며, 이를 내장한 무선 송, 수신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나선형 공진기를 이용한 초소형 대역저지필터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그 기술적 구성은 유전체 기판과, 상기 유전체 기판의 일면에 형성되되, 나선형으로 식각되어 공진을 이루는 나선형 패턴을 포함하는 제1 금속기판과, 상기 유전체 기판의 타면에 형성되어 접점을 제공하는 제2 금속기판을 포함하는 나선형 공진기; 상기 제1 금속기판과 평행한 면에 형성되되, 상기 제1 금속기판의 수직 방향으로 형성되고,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전기장을 형성시키는 전원; 상기 나선형 공진기의 일측으로 주파수가 입력되도록 연결된 입력 전송선로; 상기 입력 전송선로에서 입력된 주파수가 상기 전기장으로 특정 주파수 대역이 필터링되는 나선형 공진기를 거쳐 출력되도록 상기 나선형 공진기의 타측에 연결된 출력 전송선로;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