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분무 방식과 레이저를 이용한 유연 전자소자 미세박막패턴의 롤 인쇄장치Micro-Patterned thin film roll printing of flexible electronic devices by static electric spray method and laser

본 발명은 정전 분무 방식과 레이저를 이용한 유연 전자소자 미세박막 패턴의 롤 인쇄장치에 관한 것으로, 정전 잠상을 이용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에서도 마스크 없이 쉽게 패턴을 형성할 수 있으며, 특히 플렉시블 표시장치에 사용되는 유연발광소자, 유기태양전지 또는 유기 트랜지스터의 박막 등을 정전 분무 방식과 레이저를 이용하여 균일하고 매우 미세한 박막 패턴을 인쇄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목적은, 대전 실린더와; 마찰을 통해 생성된 전하를 상기 대전 실린더에 대전시켜 주는 전하 대전 수단과; 상기 대전 실린더의 일측선 상에서 레이저를 주사해 주는 레이저 주사 유닛과; 상기 레이저 주사 유닛에 의해 메탈 캐소드의 표면에 형성된 정공에 액적을 주사하여 정전 잠상을 형성시켜 주는 액적 분사 수단; 그리고, 상기 정전 잠상을 기판에 옵셋 인쇄하여 박막 패턴을 형성시켜 주도록 대전 실린더의 일측에 설치되는 기판 이송 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 분무 방식과 레이저를 이용한 유연 전자소자 미세박막 패턴의 롤 인쇄장치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