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변환 프로세서 및 이를 갖는직교주파수분할다중변조 수신장치DATA TRANSFORMING PROCESSOR AND OFDM RECEIVER HAVING THE SAME

메모리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데이터 변환 프로세서 및 이를 갖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변조 (OFDM) 수신장치가 개시된다. 데이터 변환 프로세서는, 전반 스테이지부 및 후반 스테이지부를 포함하여, log2N개(N은 2의 멱지수)의 스테이지들을 이용하여 FFT/IFFT 연산 처리를 수행한다. 전반 스테이지부는 종속 연결된 복수의 스테이지들을 포함하고, 짝수 스테이지마다 짝수의 멱지수를 갖는 트위들팩터를 이용하여 입력신호를 변환한다. 후반 스테이지부는 종속 연결된 복수의 스테이지들을 포함하고, 최종적으로 2-포인트 이산 푸리에 변환(DFT)이 되도록 전반 스테이지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들을 분해하여 주파수 영역 또는 시간 영역의 출력 신호를 출력한다. 이에 따라, 매 두 번째 스테이지마다 곱해지는 트위들팩터의 멱지수를 모두 짝수로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FFT 또는 IFFT 처리시,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적용하므로써, 다른 알고리즘들에 비해 하드웨어의 복잡도를 적거나 같게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