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 상관성이 존재하는 MIMO 시스템에서 채널불확정성이 존재할 때 V­BLAST 기반 심볼 검출 방법Method for Modified V-BLAST Symbol Detection Under Channel Uncertainies for Correlation MIMO Systems

본 발명은 안테나 상관성이 존재하는 MIMO 시스템에서 채널 불확정성이 존재할 때 V-BLAST 기반 심볼 검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휴대 단말기의 이동성(Mobility) 및 이동성에 따른 주변 상황에 변화로 발생되는 채널 불확정성(Channel Uncertainty)의 최고의 에러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부차적 최적화(Sub-Optimal) 기반하에 채널 불확정성에 따른 ZF(Zero Forcing) 기법 또는 최소평균오차측정(MMSE)의 코히런트 검출 기법에 요구되는 보다 정확한 채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채널의 불확정성이 존재할 수 있는 무선 이동통신의 성능을 증가시키고, 널 행렬 및 심볼 검출의 계산량을 줄임으로써, 시스템의 부하를 감소시키며, 추정 기반의 최적화된 ZF(Zero Forcing) 및 최소평균오차측정의 계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안테나 상관성이 존재하는 MIMO 시스템에서 채널 불확정성이 존재할 때 V-BLAST 기반 심볼 검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테나 상관성이 존재하는 MIMO 시스템에서 채널 불확정성이 존재할 때 V-BLAST 기반 심볼 검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그 기술적 구성은 채널로부터 데이터를 복조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채널을 통하여 전송된 심볼과 추정된 채널 행렬 및 채널 에러를 이용하여 신호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채널 에러의 최대치를 최소화시키는 단계; 및 각 채널에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널 행렬로부터 심볼을 검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