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합필터의 간략한 계산을 사용한 초음파 거리 정밀측정방법Ultrasonic distance measuring method using Matchedfilter of reduced calculation

본 발명은 초음파 거리 정밀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측정하고자 하는 초음파 신호의 왕복시간 즉 시간지연을 초음파 주기시간의 정수부분 및 소수부분으로 구분함으로써, 현저히 계산량이 적은 정합필터의 계산이 가능한 정합필터의 간략한 계산을 사용한 초음파 거리 정밀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정합필터의 간략한 계산을 사용한 초음파 거리 정밀측정 방법은 수신 초음파의 위상 지연을 계산하는 위상 지연 계산 단계에 있어서, 수신 초음파의 각 주기에서의 포락선 크기를 계산하는 각 주기의 포락선 크기 계산 단계; 상기 수신신호의 각 주기의 포락선의 크기 gi가 일정 스래시홀드(threshold)이하로 계속되는 신호가 없는 구간은 제외하는 잡음구간의 배제 단계; 시간지연 d를 초음파 주기시간의 정수부분 i 및 소수부분 f 로 구분하고 발신 및 수신 신호의 위상차로부터 소수부분 f를 계산하는 단계; 보정된 포락선 y(jc)가 최대값을 갖는 j의 값인 정수부분 i를 구하여, 최종적으로 시간지연 d를 초음파 주기시간 c를 사용하여 d=ic+f 로 계산하는 측정거리 계산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