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뇌과학적 근거The Effects of Music Training on the Language Competence: Neural Evidenc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3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면ko
dc.date.accessioned2017-08-16T08:53:36Z-
dc.date.available2017-08-16T08:53:36Z-
dc.date.created2017-06-09-
dc.date.created2017-06-09-
dc.date.issued2017-06-
dc.identifier.citation음악이론연구, v.28, pp.136 - 159-
dc.identifier.issn1975-3225-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5341-
dc.description.abstract음악 교육은 언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최근 신경과학 및 인지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과 언어 능력의 관계에 관한 논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음악과 언어는 귀와 뇌로 구성된 청각 경로를 일부 공유하고 있으며, 음악을 통한 청각 경로의 발달은 언어 처리의 효율성도 증가시켜 말을 더욱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리듬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의 소개를 통해 계획된 리듬 훈련이 어떻게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합적 음악 교육의 가능성을 짚어보고자 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서양음악연구소-
dc.subject음악과 언어-
dc.subject리듬-
dc.subject전이 효과-
dc.subject신경과학-
dc.subject인지과학-
dc.subject읽기-
dc.subject청각 경로-
dc.subject음악 교육-
dc.subject음운 인식-
dc.subjectMusic and Language-
dc.subjectRhythm-
dc.subjectTransfer Effect-
dc.subjectNeuroscience-
dc.subjectCognitive Science-
dc.subjectReading-
dc.subjectAuditory Pathway-
dc.subjectMusic Education-
dc.subjectPhonological Awareness-
dc.title음악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뇌과학적 근거-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usic Training on the Language Competence: Neural Evidenc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beginningpage136-
dc.citation.endingpage159-
dc.citation.publicationname음악이론연구-
dc.identifier.kciidART002229220-
dc.contributor.localauthor이경면-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음악과 언어-
dc.subject.keywordAuthor리듬-
dc.subject.keywordAuthor전이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신경과학-
dc.subject.keywordAuthor인지과학-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dc.subject.keywordAuthor청각 경로-
dc.subject.keywordAuthor음악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음운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Music and Language-
dc.subject.keywordAuthorRhythm-
dc.subject.keywordAuthorTransfer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Neuro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Auditory Pathway-
dc.subject.keywordAuthorMus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honological Awareness-
Appears in Collection
HS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