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구조물 슬래브의 등가차량 하중계수에 관한 연구Equivalent Vehicle Load Factors for Slab of Parking Garage Structures

본 논문에서는 주차장 구조물 슬래브의 설계시 분포하중에 대한 해석만으로 차륜에 의한 집중하중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등가차량하중계수를 제안하고자 한다. 구내에서 생산되는 중, 소형 차량의 조사와 외국의 주차장 관련 설계규준을 토대로 총중량 2.4ton의 설계기준차량을 설정하고 이동하중에 대한 슬래브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집중하중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희귀분석을 사용하여 등분포하중에 의한 부재력과 집중하중에 대한 부재력사이의 관계를 체계화함으로써 실무에서 차량하중을 고려한 복잡한 구조 해석을 별도로 수행하지 않고 분포하중에 대한 해석을 통해 차량하중에 대한 활하중 설계 부재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