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이론을 적용한 한국 인바운드 관광 시장전략 연구A study on Korean inbound tourism market strategy using portfolio theory

인바운드 관광산업은 고용창출과 국제수지 개선 효과가 크기 때문에 오늘날 많은 국가들이 더 많은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외연이 확대되는만큼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예측불가능한 변동성 역시 커지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15개 방한 인바운드 국가를 대상으로 방한 입국관광객 수와 그들이 한국에서 지출하는 인당 평균지출액의 과거 10년간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Makowitz의 포트폴리오 이론을 적용, 변동성(위험)이 최소가 되면서 입국객 수 및 인당 평균지출액 증가율(수익률)이 최대가 되는 개별 인바운드 국가들의 최적 조합을 분석, 도출하였다. 또한 위험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해당 위험 수준에서 산출되는 최고의 증가율(수익률)과 그에 따른 최적 개별 국가조합(포트폴리오)을 구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입국객 기준 최적 조합과 인당 평균지출액 기준 최적 조합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실제 방한 인바운드 시장의 개별 국가들의 비중을 고려하여 적절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입국객 수를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은 현행 위험수준을 유지하면서 높은 증가율(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으로 중국과 호주, 태국에 집중적으로 자원을 투입하여 이들 국가의 비중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인당 평균지출액의 효율 극대화를 위해서는 저위험 상태에서 안정적 증가율(수익률)을 추구하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즉 태국과 중동, 싱가폴의 비중을 늘리고 중국의 비중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Keywords

인바운드 관광; 포트폴리오 이론; 국가별 최적믹스; 시장전략; 입국객 수; 인당 평균지출액; Inbound tourism; Portfolio theory; Optimal country mix; Market Strategy; Number of visitors; Individual exp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