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오원석 | - |
dc.contributor.advisor | Oh, Won-Suk |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우 | - |
dc.contributor.author | Kim, Tae Woo | - |
dc.date.accessioned | 2017-03-29T02:42:10Z | - |
dc.date.available | 2017-03-29T02:42:10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771&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2200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MBA, 2016.2 ,[v, 49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유경제는 인간이 집단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구성된 시스템으로 현재 자본주의와는 비교 할 수 없는 기나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 조용히 명맥을 유지하던 공유경제가 최근 전 세계를 시장으로 급성장하면서 사회의 키워드로 떠올랐다. 2000년 말 불어 닥친 세계 금융위기 시점과 맞물려 스마트 폰이 전 세계에 보급되고 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E-commerce) 등을 통해 정착된 모바일 인터넷 문화는 공유경제를 떠오르게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연령대별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유경제 서비스가 기존 서비스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를 실시전, 공유경제의 정의와 배경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국내 공유경제 서비스의 유형을 나누어 사례를 분석하였다. 대표적인 숙박공유형 서비스인 에어비앤비(Airbnb), 차량공유형 서비스인 쏘카(Socar), 주차공간공유형 서비스인 모두의 주차장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각 변수들을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만들어 가설을 세웠다.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빈도, 만족도, 신뢰도를 독립변수로 기존 서비스 이용의향을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하여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관계사이에 단기적/장기적 기간의 조절 변수로의 역할을 하는지 영향관계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공유경제 | - |
dc.subject | 협력적 소비 | - |
dc.subject | 피어 이코노미 | - |
dc.subject | 플랫폼 서비스 | - |
dc.subject | 양면시장 | - |
dc.subject | Sharing economy | - |
dc.subject | Collaborative consumption | - |
dc.subject | Peer economy | - |
dc.subject | Platform service | - |
dc.subject | Two-sided market | - |
dc.title | 공유경제 플랫폼서비스가 기존 산업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 estimating the impact of existing industrial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MBA,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