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다양한 정보들이 인터넷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인해서 서비스 거부 공격, 중간자 공격 등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이러한 공격들을 회피 하고자 데이터 전송 시 임의 경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유선 네트워크에서는 겹치지 않는 경로를 찾는 것이 제한이 되며 사용자 품질 측면에서 문제가 있어 아직까지는 고정된 경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어, 아직까지 유선 네트워크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공격에 취약하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S-RAY (Yen의 알고리즘을 응용한 네트워크 보안 라우팅)을 제안한다. 이는 효율적이며 또한 기존 고정된 경로를 이용하는 유선 네트워크에서의 단점을 해결 할 수가 있다.

Keywords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Yen 알고리즘; 토어; 임의 경로 변화; OSPF; Dijkstra’s algorithm; Yen’s algorithm; Tor; R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