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카드사에서도 기존의 기업 내부
데이터뿐만이 아닌 소셜 데이터 등과 같은 기업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카드사 내부 데이터인 고객 프로파일 데이터와 트랜잭션 데이터에 다양한 소비자의
선호와 욕구가 포함되어 있는 외부 데이터인 소셜 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마케팅 모형인 SOMO(Social trend
Oriented Marketing Offer)모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모형을 통해 도출된 소비 트렌드별 연관소비그룹에 따라 새로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실제 카드사 고객 대상 맞춤형 마케팅 오퍼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업종”을 key 값으로 카드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를 결합시키고 비씨카드 고객을 대상을 2차례 마케팅을 진행하여 SOMO모형 마케팅의 효과를 검증하고 도출된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