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수준의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버전 관리를 위한 버전 모델링 방법A version modeling method for software product line version management at the file level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은 공통성과 가변성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제품군 개발 패러다임이다. 제품 라인 공학은 도메인 공학과 어플리케이션 공학의 단계들로 구성된다. 도메인 공학은 제품군의 공통성과 가변성을 포함된 플랫폼 산출물을 생성한다. 응용 공학은 플랫폼의 재사용을 통한 실제 제품이 생성된다.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으로부터 개별 제품을 생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군를 소프트웨어 제품라인이라고 한다.소프트웨어 버전관리는 개발, 관리, 진화 단계에서 변화하는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들의 버전을 관리, 추적하는 활동이다. Subversion과 Git은 소스 코드 파일들의 버전관리를 지원하는 버전관리시스템의 예이다. 제품라인 개발에서 플랫폼 내부의 가변점과 제품 생성을 위한 바인딩 정보는 플랫폼 산출물과 개별 제품들처럼 변화한다. 그러므로 제품라인 버전 관리는 플랫폼과 제품들의 버전뿐만아니라 가변점과 바인딩 정보의 버전을 다루어야한다. 제품라인 버전관리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기존 연구들은 피처 모델 버전관리, 제품라인 형상관리 그리고 단일 제품 버전관리 방법을 확장한 제품라인 버전관리로 분류된다. 첫째, 피처 모델의 버전관리 연구들은 버전 정보를 포함하는 피처 모델을 제안하지만 요구사항 수준의 가변성만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제품라인 형상관리의 일부 연구들은 형상관리 모델을 정의하며, 일부 연구들은 제품라인 개발을 위한 형상관리 도구를 제안한다. 그러나 형상관리 모델은 산출물과 가변성의 버전관리 방법을 다루지 않으며 형상관리 도구는 가변점과 바인딩 정보의 변경을 다루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버전관리시스템을 사용한 제품라인 개발 연구들은 제품라인 플랫폼과 생성된 제품들의 파일 버전을 개별 브랜치로써 관리한다. 그러나 해당 연구들은 가변점과 바인딩 정보에 대한 버전관리를 다루지 않는다. 파일 수준의 제품라인 버전관리의 대상은 플랫폼과 생성된 제품의 파일들, 플랫폼 내부의 가변점 그리고 바인딩 정보이다. 그러나 앞서 논의한 기존연구들은 요구사항 수준의 가변성의 버전관리만을 다루거나, 가변점 및 바인딩 정보를 고려하지않은 파일의 버전관리를 수행한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들이 해결하지 않은 구현 단계의 파일 수준의 제품라인 버전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가변점과 제품생성 정보가 포함된 파일 수준의 제품라인 버전 모델을 정의한다. 그리고 제품라인 버전 모델의 관리 방법을 정의한다. 둘째, 제품라인 개발을 위한 버전관리시스템을 구현하고 마지막으로 도구를 사용한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사례연구 결과를 통해 제안 방법이 올바르게 제품라인의 버전관리를 수행하며 기존의 버전관리도구보다 제품라인 버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을 보인다.

Keywords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버전관리; 형상관리; 버전 모델;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진화; Software Product Line; Version management; Version Model; Configuration Management; Software Product Line Ev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