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객체의 texture edge를 보전하는 다중 시점 영상 기반 texture map 복원 방법 = An edge preserving texture map restoration method for multi-view image based 3D re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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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시점 영상 기반 3차원 객체 복원 과정에서 texture mapping 단계는 3차원 객체 표현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특히 view independent texture mapping system의 경우 다중 시점 영상을 합성하여 texture map을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texture의 detail 화질 향상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는 3차원 객체 표면의 texture edge를 보전하는 texture map 합성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texture map 영상을 합성하기 위해 동일 texture를 표현하는 서로 다른 시점 영상 중 가장 texture detail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시점 영상을 선택한다. 이를 위해 다중 시점 영상의 texture 정보량을 계량할 수 있는 신뢰도 수준을 제안하여 사용하며, 이 신뢰도 수준은 projective 변환 homography의 Jacobian matrix와 3D 표면의 texture edge방향을 이용하여 계산된다. 실험을 통해서 제안된 texture mapping 시스템이 기존 방법에 비해 원본 3D 객체의 표면 detail을 잘 보존함을 확인 하였다.
Advisors
김성대researcherKim, Seong D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부, 2016.2 ,[vi, 53 p. :]

Keywords

3차원 객체 복원; 다중 시점; 택스쳐 매핑; 에지 보전; 에지 방향; 3D object reconstruction; multi-view; texture mapping; edge preserving; edge dire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216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58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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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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