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채권시장 국채공급량과 국채초과수익률에 관한 실증분석

Korea treasury bonds supply and bond excess returns

본 논문에서는 2000년에서 2015년까지 한국 채권시장에서 발행된 국채의 공급량과 기간구조가 국채 초과수익률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서 실증 분석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근거는 Vayanos and Vila (2009)에 의해 연구된 Preferred Habitat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본 논문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국채 공급량을 측정하는 지표인 만기가중부채/GDP (MWD/GDP) 변수가 한 단위 증가할 때 20 년물 국채의 Yield 를 27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그리고 이러한 국채공급량의 수익률에 대한 영향은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더 강해짐을 확인했다. 이것은 투자자들이 더 큰 듀레이션 위험을 가진 장기채권을 보유하는 대가로 단기채권대비 더 큰 요구수익률을 기대하기 때문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국채 공급량; 국채 초과 수익률; 한국국채; 이자율 기간구조; 듀레이션 리스크; Bond Supply; Excess Bond Returns; Korea Treasury Bond; Term Structure of Interest rates; Duration Ri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