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유동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분석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 of stock liquidity on the firm performance in Korea stock market

해당 논문은 한국 주식시장에서 유동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여기서 기업성과는 토빈의 Q로 대용하였고, 이는 기업 주식의 시장가치와 장부가치의 비율로 해석할 수도 있다. 유동성에 대한 측정치로 세가지를 고려하였고 이 세 값을 주성분분석을 통해 구한 값을 이용하였다. 한국 주식시장의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한 기업의 주식이 유동성이 높으면 그것이 낮은 기업보다 더 높은 Q 값을 가짐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산업 및 기업고정효과, 주주의 권리 수준, 주식 수익률의 모멘텀, 비체계적 위험 그리고 내생성을 통제한 경우에도 같았다. 이에 더하여 피드백 효과의 존재에 대한 검증과 주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다양한 의견으로 인해 상향편의가 발생되어 높은 Q 값을 갖는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피드백 효과가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투자자들의 다양한 의견으로 인한 상향편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동성; 기업성과; 피드백 효과; 디스퍼젼; 내생성; liquidity; dispersion; endogene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