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과 비제조업의 산업 집중도와 주가 수익률에 대한 실증 분석an empirical study on industry concentration and stock returns in the manufacturing and non-manufacturing

이 논문에서는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간 동안 한국 주식 시장에서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구분한 산업 집중도와 주가 수익률의 관계를 조사한다. 그리고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혁신 가설과 진입 장벽 가설을 검증한다. 실증 분석 결과, 산업 집중도 프리미엄이 전체 한국 주식 시장에서는 강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시장을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나누었을 경우에는 제조업에서 산업 집중도와 주식 수익률이 유의한 음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시장 규모,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비율, 베타, 그리고 레버리지 등을 통제 변수로 추가했을 경우에도 확인 되었다. 또한 금융 위기 이후에는 전체 시장에 대해서도 조금씩 산업 집중도 현상이 강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것은 비제조업의 산업 구조 변화에 의해 야기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금융 위기 이후 한국 금융 시장은 미국 시장에 대한 Hou and Robinson(2006)의 분석과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

산업 집중도; 제조업; 비제조업; 주가 수익률; 금융위기; Industry Concentration; Manufacturing Industry; Nonmanufacturing Industry; Stock Returns; Financial Cri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