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의학 프로그램 제작진의 정보 선택에 관한 연구Study of information selection processing on health television program : case study of MBC , <100 years old Health Doctors>

이 연구의 목적은 방송국이라는 특수한 조직 하에서 의학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제작진의 정보 선택에 영향을 주는 내외적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뉴스가치(news value)와 프레이밍(framing)의 관점에서 제작진의 정보 선택이 프로그램에 직,간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혔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MBC <메디컬 스토리 닥터스>와 <백세 건강 닥터스>를 사례연구 대상으로 방송 내용을 분석하고 해당 프로그램 제작자인 피디 2명과 구성작가 6명을 심층면접했다. 본 연구는 다년간 구성작가로 활동한 연구자가 민족지학적(ethnography) 연구 방법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생산 과정에 작가로 참여해 관찰했다. 연구 결과, 제작진의 정보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내적 요인은 시청률이었다. 제작진은 의학 프로그램 제작시, 유익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제작 수행에 있어서는 시청자를 의식한 흥미 위주의 정보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하는 제작진의 의식 정도는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제작진의 정보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은 프로그램 책임자인 CP의 지시와 협찬에 따른 제작 요청이었다.

Keywords

의학 저널리즘; TV 의학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작진의 정보 선택; 뉴스가치; 프레이밍 이론; medical journalism; Television medical program production procedure; producer’s information selection; news value; framing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