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프라이버시 침입성이 광고태도 및 클릭의도에 미치는 영향Privacy invasion through targeted online marketing and its influence on attitude and click through intentions : focused on SNS and the extended self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68
  • Download : 0
SNS 공간을 확장된 자아(Extended self)로 인지하는 소비자일수록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해 프라이버시 침입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온라인 광고 태도, 제품태도 및 클릭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한 자료를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으로 분석하였으며, AMOS를 이용하여 경로분석 (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SNS공간을 비공개(나만보기)로 설정한 집단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대한 프라이버시 침입성을 크게 느꼈으며, 본 효과는 SNS공간을 확장된 자아로 인지하는 소비자일수록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프라이버시 침입성이 확장된 자아와 광고태도를 매개하였으며, 제품태도 와 광고 태도를 통한 클릭의도에 간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Advisors
현용진researcherYong, Jin Hy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vii, 32 p. :]

Keywords

확장된 자아 이론; 프라이버시 침입성; 온라인 맞춤형 광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광고태도; Extended Self; Privacy Invasion; Personalized/Customized Advertising; Social Network Services; Attitude toward Ad

URI
http://hdl.handle.net/10203/22070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8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