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차별화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최적 투자 모형A model of franchisor's optimal investment in a vertically differentiated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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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인영환-
dc.contributor.advisorIn, Younghwan-
dc.contributor.author박근우-
dc.contributor.authorPark, Keun Woo-
dc.date.accessioned2017-03-17T19:31:33Z-
dc.date.available2017-03-17T19:31:33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803&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069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ii, 25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직적 차별화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과 계약을 할 때 이루어지는 최적 계약 및 투자수준을 분석한다. 모형에서 초기 시장은 하나의 일반 사업자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변경할 의사가 있는 두 일반 사업자의 복점 담합 상태로 가정한다. 1단계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최초가맹비, 로열티, 그리고 가맹점의 재화의 품질을 결정하는 투자수준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변경할 의사가 있는 일반 사업자는 가맹점으로 변환한다. 2단계에서 가맹점 및 기존 사업자는 주어진 품질을 바탕으로 이윤을 최대화 하기 위하여 가격 경쟁을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존 시장의 최초 품질이 높은 경우, 품질 당 비용이 낮은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투자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초 품질 혹은 품질 당 비용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일반 사업자를 가맹점으로 변경하도록 하는 충분한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프랜차이즈-
dc.subject수직적 차별화 시장-
dc.subject투자 모형-
dc.subject최초가맹비-
dc.subject로열티-
dc.subjectfranchise-
dc.subjectvertical product differentiation-
dc.subjectinvestment-
dc.subjectinitial fixed-fee-
dc.subjectroyalty-
dc.title수직적 차별화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최적 투자 모형-
dc.title.alternativeA model of franchisor's optimal investment in a vertically differentiated marke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dc.contributor.localauthor인영환-
dc.contributor.localauthorIn, Young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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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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