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mage behavior of lightweight concrete fabricated with coal ashes after exposure to high temperatures고온에 노출된 석탄재 활용 경량 콘크리트의 거동

최근 초대형 구조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경량 콘크리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량 콘크리트는 자중에 의한 사하중을 줄임으로써 여러 공학적 이점을 제시한다. 또한 경량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내진 구조물을 설계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으며, 구조물의 경제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경량 콘크리트를 개발함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필요한 모든 공학적 성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밀도를 일반 콘크리트의 약 80% 정도로 줄이는 것이며, 더불어 화재 발생시의 고온 폭로 거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 화재에 대한 저항성은 경량 콘크리트가 가진 취약한 요소 중 하나로, 고온에 노출된 경량 콘크리트는 주로 폭열과 취성파괴에 의한 손상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석탄 바닥재와 비산재를 사용하여 경량 콘크리트를 배합설계하고 제조한 경량콘크리트의 고온 폭로 거동에 대해 조사하였다. 바닥재와 대조군으로써 팽창 혈암을 경량 골재로 사용하였으며 시멘트 무게 대비 0, 5, 15, 20%의 비산재를 혼입한 시험체를 제조하여 두 종류의 석탄재가 고온 폭로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시험체는 충분한 양생과 건조 과정을 거친 후 최고 $900^\circ C$까지 분당 $10^\circ C$씩 온도가 상승하도록 가열하고 다시 완전히 상온까지 식힌 후에 실험에 사용하였다. 압축강도 시험, 양단 자유 공진주 시험, 열중량 분석, XRD분석을 수행하여 석탄재가 경량 콘크리트의 고온 폭로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물리 화학적으로 고찰하였다. 실험결과, 1) 바닥재를 사용한 경량 콘크리트는 상용 팽창 혈암을 사용한 경량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유사한 수준의 강도 및 밀도를 나타내었으며, 2) 바닥재와 비산재 모두 고온에 노출된 경량 콘크리트의 내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 지을 수 있었다. 석탄재를 사용한 시험체의 밀도는 $1789.1 kg/m^{3}- 1830.9 kg/m^{3}$ 로 나타났으며 압축 강도는 16.8 MPa - 20.7 MPa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800^\circ C$에 폭로 후 압축 강도는 상온에서의 강도와 비교하여 19.5% - 51.6% 수준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향상된 내열성은 석탄바닥재 표면의 맞물림 효과와 적은 $SiO_2$ 조성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 비산재의 효과는 포졸란 반응으로 생성된 규산칼슘 겔과 토버모라이트가 더 높은 온도까지 수분을 보유할 수 있는 점과, 수산화칼슘의 소비로 인하여 급작스런 탈수나 재결정화를 완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석탄재의 혼입은 경량콘크리트의 내열성/내화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Keywords

경량 콘크리트; 석탄 바닥재; 비산재; 고온; 내열성; Strength; Lightweight concrete; Bottom ash; Fly ash; Heat re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