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rial parameter determination using terahertz time-domain signal analysis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신호 분석에 의한 물성 측정 연구

지난 10여 년간 테라헤르츠 과학기술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법은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하여 다양한 물질의 광학적 특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물성치의 정확도는 테라헤르츠 신호의 분석 결과에 크게 종속적이다. 본 학위논문은 새로운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신호 분석법을 제시하여, 실제 환경에서 다양한 물질의 물성치를 높은 정확도로 도출할 수 있음을 보인다. 더불어, 제시한 신호 분석법의 기본 원리, 성능 평가, 강/약점, 기존 방법과의 비교 및 분석을 다룬다. 또한,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법의 하드웨어, 데이터 처리, 적용 사례 등 기초 배경을 설명한다.

Keywords

terahertz; terahertz time-domain spectroscopy; material parameters; material characterization; signal analysis; 테라헤르츠;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법; 물성치; 물성 측정; 신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