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economic engineering technology for the enhancement of microalgae-based biodiesel production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연료 생산 효율 극대화를 위한 저가 공정 기술 개발

최근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연료 생산 기술이 주목 받고 있으나,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학위논문은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디젤 생산에 이용될 수 있는 다양한 저가 공정 기술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선, 유기염료 용액을 이용한 파장 변환 장치를 구축함으로써 약한 빛에서도 고농도의 미세조류 배양을 가능하게 하였다. 파장변환 과정을 거쳤을 때, 2.3배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었다. 두 번째 연구는, 미세조류 배양액의 양분을 대체하기 위해 폐수인 치즈 유청을 이용하였다. 전처리는 수력학적 공동현상 장치를 이용하였으며, 기존 배양액에 비해 5배 높은 고농도 배양이 가능하였다. 세 번째 연구는, 미세조류에서 바이오디젤을 얻어내는 후공정 (수확, 추출, 전환)을 3가 철이온을 이용하여 통합화함으로써 경제성을 높였다. 그 결과, 90% 이상의 높은 바이오디젤 전환율을 얻었다 마지막으로는, 세 번째 연구 주제에서 이용된 과산화수소를 과황산으로 대체, 극미량으로 실험을 진행함으로써 철이온 기반 후공정의 경제성을 극대화하였다. 본 학위논문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법들은 기존 공정들에 비해 높은 경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연료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Keywords

Microalgae-based biodiesel; Spectrum conversion; Cheese whey; Integrated downstream process; Persulfate;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디젤; 파장변환; 치즈 유청; 후공정 통합화; 과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