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에서의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무선 링크제어 방안Adaptive Logical Link Control for Wireless Internet Service in ITS

DSR(Dedicated Short Communications)는 ITS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이동 통신 방식으로서 교통 정보 서비스에 적합하다. 그러나 ITS에서 일반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할 경우에는 기존의WAC (Wide Area wireless Communications)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동통신 망에서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지원을 위한 활발한 연구를 고려할 때, ITS에서의 인터넷 서비스 지원은 고려할 가치가 있다. DSRC의 무선 구간 에러 및 흐름 제어를 담당하는 LLC(Logical Link Control) 프로토콜은 교통 정보 서비스를 지원하기에는 적합하나, 영상, 지리정보,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에는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 이유는 서비스에 따라 데이터의 트래픽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SRC에서 교통 정보 서비스뿐만 아니라 인터넷 웹 서비스까지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LLC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분석한다. 성능 분석의 결과, 제안된 알고리즘이 교통 정보 서비스에 대해서는 일본과 유럽에서 제안된 DSRC LLC 프로토콜과 동일한 성능을, 인터넷 웹 서비스에 대해서는 우월한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