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재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병준 | ko |
dc.contributor.author | 전봉관 | ko |
dc.date.accessioned | 2016-12-01T08:09:49Z | - |
dc.date.available | 2016-12-01T08:09:49Z | - |
dc.date.created | 2016-06-29 | - |
dc.date.created | 2016-06-29 | - |
dc.date.created | 2016-06-29 | - |
dc.date.issued | 2016-04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현대문학연구, no.48, pp.527 - 574 | - |
dc.identifier.issn | 1229-2052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146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는 1994년부터 2015년까지 3대 문예지 서지 정보와 작가, 비평가들의 사회‧인구학적 정보 그리고 2010-15년 사이 3대 출판사 소설 단행본 판매량 자료를 활용하여 비평이 소설 단행본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작가와 비평가의 관계는 물론 비평가의 네트워크 위치가 소설 단행본 판매량에 영향을 끼쳤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상업적 목적을 위해 평론 권력과 사회적 권력이 동원되고 있다는 문학 권력론의 가설을 경험적으로 지지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한국 문학 권력의 이론적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현대문학회 | - |
dc.title | 작가-비평가 관계와 비평가의 구조적 위치가 소설 단행본 판매량 증감에 미치는 영향: 2010-2015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issue | 48 | - |
dc.citation.beginningpage | 527 | - |
dc.citation.endingpage | 57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현대문학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6457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원재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전봉관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병준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 권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론 권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권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업적 권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연결망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계열 통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pow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 pow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pow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rcial pow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networ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itudinal statistic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