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주제도와 기업가치: 무상출연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Employee Stock Ownership Plan and Firm Value: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pany Contribution

본 연구는 우리사주제도를 도입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우리사주의 무상출연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우리사주 전담수탁기관인 한국증권금융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근로자가 우리사주를 보유하는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기업가치가 낮았으나, 우리사주를 보유하는 기업에서 무상출연을 실시한 경우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상출연의 기업가치 제고효과는 지배주주 지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임직원보상과 연계된 무상출연제도가 근로자의 주인의식 증진과 노사상생적 기업문화 조성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높일 뿐만아니라, 지배주주의 사적 이익 추구에 대한 견제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국내기업들은 영속적인 가치증대의 관점에서 무상출연 시행을 적극 검토하고, 정부는 이러한 제도를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