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A 선물 옵션 시장에 내재된 적절한 모형 탐색Over-Implied Models from CO2 Emission Allowance Futures Option Marke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상품 파생상품 가격 결정 모형들을 탄소배출권(EUA) 선물옵션 시장에 적용하여 각 모형의 적용 가능성 및 적합성을 분석한다. 기존에 일부 존재하는 연구에서는 기초 자산 자료를 활용하여 모형의 모수를 추정하였지만 본 논문의 분석은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 시장에 존재하는 옵션 자료를 활용하여 모형의 모수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물옵션의 기초자산인 EUA 선물의 가격이 기하적 브라운 운동을 따르는 모형 보다는 평균 회귀적 과정(mean-reverting process)을 따르는 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단일 요인모형에 비하여 이 요인 모형을 사용하여도 모형의 적합성을 향상시키는 정도는 미미하다. 셋째, Jump 요소를 포함하여도 모형의 적합성을 향상시키는 정도는 미미하다. 결론적으로 평균 회귀적 과정을 따르는 단일 요인모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모형의 적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Jump 요소가 필요하다는 결과와 상반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