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조사 무응답 처리기법 연구Nonresponse weighting adjustment in Korea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가계조사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단위 무응답의 처리 방법으로는 가중치 조정법이 주로 사용된다. 가중치 조정은 전체 표본집단을 여러 개의 무응답층으로 나눈 후에 각 무응답층에서 응답률을 추정하여 그 역수를 무응답 조정 승수로 계산한 후 기본가중치에 곱하여 최종 가중치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무응답층을 구성하는 방법은 층내 응답률이 동질적이 되도록 하는 방법과 층내 주요 변수값의 변동을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먼저 층내 응답률이 동질적으로 되도록 나눈 후에 주요 변수값의 층내 분산을 계산하여 층내 분산이 지나치게 크게 나타나는 무응답층에 대하여 층을 세분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무응답 층의 결정에는 의사결정 나무의 하나인 CHAID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고 그 후 여러 달의 자료에 대해 응답률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을 카이제곱 통계량을 사용하여 검정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최종 결정되어진 무응답 층에 무응답 가중치 조정법을 사용한 통계량을 구현하였고 그의 분산 추정법을 잭나이프를 사용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실제 자료를 사용하여 모의 실험을 통해 본 방법론을 기존의 방법론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