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심장 박동 신호 측정을 위한 X-대역 연속파 도플러 레이다 설계 및 측정

최근 Health-Care 라는 키워드로 생체신호측정과 관련한 연구가 활발하다. 레이다는 비-침습의 장점을 가지고 환자의 심장 박동 수 및 호흡 등의 생체신호를 측정하여 여러 응용에 쓰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심장 박동 신호를 측정할 목적으로 설계한 X-대역 연속파 도플러 레이다에 대해 소개하고 측정 결과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