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과 업무경력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기업유형별 기회포착, 기회실현, 위기관리 전략

세계적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강소기업과 히든챔피언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최근의 기업가정신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전략과 위기관리에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기업가정신 연구에 많이 적용되지 않았던 업무경력과 기업의 유형을 고려하여 2개의 경력 창업사례(기술 집중형 1곳, 마케팅 집중형 1곳)와 2개의 무경력 창업사례(기술 집중형 1곳, 마케팅 집중형 1곳)를 비교 분석하여 기회추구, 기회실현, 위기관리 3단계에서의 특성을 발견하고 적합한 성공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기회포착 단계에서 유경력 창업은 소속한 조직과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무경력 창업의 경우 창업자의 인생과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사업기회의 포착으로 이루어졌다. 기회실현의 단계에 있어서는 기술 집중형 경력창업은 기존 경력과 연계되는 특화된 업종에서의 문제해결기술 개발을 통해 사업기회를 실현하고, 마케팅 집중형 경력창업은 기존 업종의 유통채널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조적으로 해결하고 플랫폼 구축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기회 실현을 이루어 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