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률과 이직률을 활용한 자연실업률의 추정

본고에서는 구직률과 이직률을 이용해서 한국의 자연실업률을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한국은 IMF 경제위기 이후 구직률과 이직률이 모두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자연실업률의 추세가 상승했다고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다. 칼만필터 추정법에 의한 구직률, 이직률, 자연실업률의 추세 간의 관계를 볼 때, ‘일자리창출(Job Creation)’과 ‘일자리 파괴(Job Destruction)’가 동반 상승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