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싱을 통한 기술도입과 혁신성과: 국내 제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10
  • Download : 0
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기술 라이선싱을 통한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라이선싱 도입이 혁신성과(innovative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내․외부 요인에 의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기업의 기술 라이선싱 도입은 내생적인 의사결정이므로 본 연구는 성향점수매칭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2008년 기술혁신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제품혁신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혁신성과로 측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술 라이선싱의 도입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대기업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중소기업의 경우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이 ‘혁신지향전략(innovation-focused strategy)’보다는 ‘모방지향전략(imitation-focused strategy)’을 추구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동태적(dynamic)인 기술 환경에 속한 경우, 복잡한(complex) 산업에 속한 경우 기술 라이선싱 도입이 혁신성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Issue Date
2015-09
Language
Korean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7, no.3, pp.99 - 125

ISSN
1226-6345
URI
http://hdl.handle.net/10203/208861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