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기술사업화 성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특구 기술사업화 사업을 중심으로A Study on Performance Determinants for Government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ervice:Focusing on Innopolis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ervices

국가 경제발전에 있어서 R&D를 통한 혁신이 크게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 역시 R&D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총 투자비용과 GDP 대비 비율이 높은 수준에 있다. 하지만 R&D에 많은 투자를 하더라도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실제 의미는 적다고 할 수 있어 R&D가 중요해지는 만큼 기술사업화 역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기술사업화에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각자 다루는 변수와 특성이 달라 기술사업화에 대한 연구의 대표성을 가지기가 어려운 면이 있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연구개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연구개발특구 내 기술사업화 사업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기술사업화 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수 있는 요인을 하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정해보고자 하였다. 성과로는 기술사업화를 통한 매출액을 이용하였고, 요인으로는 기술이전 건수, 기술이전액, 연구개발 집중도, 매출액을 이용하였는데, 분석 결과 기술이전 건수만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사업화를 통해 기술수요자인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기술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술사업화 성과 영향 요인에서 추가적인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기술사업화 사업의 향후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