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daptive signal decomposition methods for improving target recognition performance of jet engine modulation and radar imagery제트엔진변조 및 레이더영상의 표적인식성능 향상을 위한 적응적인 신호성분 분리기법에 관한 연구

제트엔진 변조효과 (JEM) 및 레이더 영상은 비협조 표적인식 (NCTR)을 위한 대표적인 수단이다. JEM은 회전하는 제트엔진으로부터의 레이더 신호의 산란현상으로서, 주파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마이크로 도플러의 일종이다. 레이더 영상은 레이더 표적의 형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대표적으로 합성 개구면 레이더(SAR)영상 및 Inverse SAR (ISAR)영상, 그리고 새로운 레이더 영상의 형태 중 하나인 거리측면도-제트엔진변조 (HRRP-JEM) 영상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JEM 및 레이더 영상의 표적인식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레이더 신호처리 과정에 적응적인 신호분리기법을 도입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수행되는 연구에서는 주로 완전히 적응적인 기법인 경험적인 모드 분리법, EMD 및 그것을 복소 신호에 대하여 확장한 복소 EMD (CEMD)를 활용한다. EMD 및 CEMD는 주어진 입력 신호에 따라 각기 다른 기본성분을 추출하여 주어진 신호에 대해 어떠한 사전 가정을 세우지 않으며, 신호를 분리하는 틀이 고정되어 있는 타 신호분리 기법과는 달리 신호분리의 자유도가 높다. 또한 기존의 신호분리 기법을 발전시켜 표적인식수단의 성능향상을 기한다. 본 논문은 JEM해석 (1), 레이더 영상 해석 (2)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각 부분은 세 가지의 부분으로 다시 세분화된다...

Keywords

chirplet decomposition;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high resolution range profile-jet engine modulation; intrinsic mode function; inverse synthetic aperture radar image; jet engine modulation; joint time-frequency analysis; non-cooperative radar target recognition; radar imagery; signal decomposition; chirplet 분리; 경험적인 모드분리; HRRP-JEM영상; 고유모드 함수; ISAR영상; 제트엔진 변조효과; 시간-주파수 동시해석; 비협조 표적인식; 레이더 영상; 신호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