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해외 인소싱 협상 방법론 개발: 사례 중심으로Development of the negotiation methodology for software offshore insourcing: a case study

오늘날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더 복잡해지고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조직 내부의 리소스만으로 모든 프로젝트에 대응하게 힘들어 졌고, 이는 해외 아웃소싱의 확대를 이끌었다. 또한 해외 인소싱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였다. 특히 해외 인소싱은 보안 이슈뿐만 아니라 아웃소싱의 대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해외 인소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협상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해외 인소싱 상황 협상 방법론은 크게 5단계인 Win condition, Issue, Option, Evaluation, Agreement로 구성된다. 또한 해외 인소싱 협상 항목들도 함께 제공하였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큰 IT 기업 중에 하나인 회사의 사례 분석을 통해 협상 방법론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사례 연구 결과 품질, 비용, 일정측면에서 협상 방법론을 적용한 프로젝트가 적용하지 않은 프로젝트 보다 개선되었다. 또한 프로젝트 참여자 만족도 점수도 더 높아졌다. 본 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 해외 인소싱의 성공을 위해 협상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목표 달성이 어려웠던 소프트웨어 해외 인소싱 프로젝트에서 경험이 없는 프로젝트 참여자도 체계적으로 해외 인소싱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협상 프로세스 정립에 기여하였다

Keywords

Negotiation Methodology; Software Negotiation; Software Offshore Insourcing; Software Insourcing; Software Project Management; 소프트웨어 해외 인소싱; 협상 방법론; 소프트웨어 협상; 소프트웨어 인소싱;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