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graphene flake and n-doped graphene by pyrolysis of polyacrylonitrile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의 열분해를 통한 그래핀 플래이크 및 질소 도핑된 그래핀의 제조

그래핀은 우수한 여러 특성들로 인하여 나노일렉트로닉스, 나노포토닉스, 에너지 저장,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도핑을 통하여 전자띠 구조를 조정하면, 그래핀의 특성들을 바꿀 수 있게 되며, 그에 따라 그래핀의 응용이 크게 개선되고 확장될 수 있다. 만약, 질소를 그래핀에 주입을 하게 되면, 만들어진 질소 주입 그래핀은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산소환원반응, 리튬이온배터리, 바이오센서, 슈퍼커패시터 등에 적용되고 있다. 이 외에, 일련의 그래핀 플래이크들을 단순한 디바이스에 사용하여 가스를 탐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탄소섬유는 상대적으로 높은 탄소량, 우수한 성능 그리고 방향성 있는 구조 등을 가지므로, 탄소섬유 제작에 있어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선구물질이다. 본 논문에서는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을 이용하여 ‘그래핀 플래이크’ 및 ‘질소가 도핑된 그래핀’을 제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부연하면,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을 기판 위에 스핀코팅을 한 후, 스핀코팅된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위에 구리나 니켈과 같은 전이금속을 추가적으로 코팅한다. 그런 후, 고진공 퍼니스를 이용하여 최대 1,050도까지 가열한 후, 에칭을 통해 최종적으로 그래핀 플래이크나 질소가 도핑된 그래핀을 얻게 된다. 응용으로서, 만들어진 질소가 도핑된 필름을 이용하여 슈퍼커패시터의 전극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3원전극시스템을 이용한 반쪽전지전극시험을 수행하였다

Keywords

polyacrylonitrile; transition metal; pyrolysis; nitrogen-doped graphene; graphene flake;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전이금속; 열분해; 질소 도핑된 그래핀; 그래핀 플래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