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method for sustainable interaction: understanding and applying design attributes of product Intervention for immediate behavior change지속가능 인터랙션을 위한 디자인 방법:즉각적인 행동 변화를 위한 디자인 속성의 이해와 적용을 중심으로

지속가능 디자인 분야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등 인터랙션 과정에서 자원이 소비되는 제품 및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원의 소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제품 자체의 효율을 높이도록 개발하거나, 사용자 스스로 자원을 적게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의 효과적인 자원 절약을 목적으로 하며, 제품의 디자인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제품의 디자인은 사용자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여 자원 소비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한편, 친환경적 행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환경심리학 분야 등에서 장기적인 사용자의 인식 변화에 그 목표를 두었다. 따라서 그러한 연구의 사용자 조사 방법 또한 대부분 설문에 기반해왔다. 그러나 사용자의 인식과 상관없이 즉각적으로 변화된 행동 선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공공화장실에서 물을 사용하거나 호텔에서 일회용품 사용, 사무실의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자원 사용에 비례하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므로 스스로 절약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주거나 행동을 제한하는 등의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이는 제품의 디자인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용자의 친환경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제품을 어떻게 디자인하는 것이 좋을까? 환경심리학 분야에서는 사용자를 친환경적으로 행동하도록 개입하는 것을 ‘간섭’이라고 한다. 간섭은 법이나 교육과 같이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Lilley 등은 제품을 통한 간섭을 제품 간섭(product intervention)이라고 하였다. 기존의 제품 간섭에 관한 연구들의 결과는 대부분 디자인 전략으로 귀결된다. 심리학의 동기 이론 등을 포함하여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를 주로 논하고 있다. Froehlich의 연구 등, 제품 간섭에 관한 일부 논문에서 디자인 영역(spaces)이나 디자인 차원(dimension)을 설명하기도 하지만, 아직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어떠한 부분을,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으며, 각 디자인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관한 일련의 내용을 밝힘으로써, 디자이너가 친환경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디자인을 할 때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

Sustainable Interaction; Product Intervention; Behavior Change; Design Method; Water-saving; 지속가능 인터랙션; 제품 간섭; 행동 변화; 디자인 방법; 물 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