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끝에 형성시킨 금속 나노 광 공진기 연구Nanoscale metallic cavities bonded on the apex of optical fibers

본고에서는 나노 크기의 금속 공진기를 광 섬유 끝에 형성 시키고 그 특성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특히 5 nm의 사이 간격을 갖는 금속 Diabolo 공진기를 제작하여 transfer printing 방법으로 광 섬유 끝에 형성시켰다. 광 섬유 끝에 형성시킨 금속 나노 공진기는 큰 field confinement (mode volume ~ 10^-6 λ^3)와 enhancement (intensity enhancement > 10^5) 를 갖고 광섬유의 core에 정확히 결합되어있다. 이렇게 제작 된 광섬유 끝에 형성시킨 금속 나노공진기는 3차원 manipulation이 용이하며, 큰 field enhancement 효과를 이용하여, optical tweezer, optical sensing, high resolution imaging등 여러 application에 용이 할 것이다.

Keywords

금속; 공진기; 광섬유; 나노 공진기; metal; cavity; diabolo; optical fiber; nanoca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