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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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민주 | ko |
dc.contributor.author | 류성한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영걸 | ko |
dc.date.accessioned | 2016-04-14T02:54:01Z | - |
dc.date.available | 2016-04-14T02:54:01Z | - |
dc.date.created | 2015-11-11 | - |
dc.date.created | 2015-11-11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2, pp.196 - 207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0369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미디어 이용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조합)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 이용자들의 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의 네 가지 미디어와 영화, 방송, 음악, 게임의 네 가지 콘텐츠로 미디어-콘텐츠 조합을 구성하여 각 조합 별 이용 시간에 따라 5개의 레퍼토리 군집을 도출하고 군집 별 인구통계 변수, 개인 성향, 콘텐츠 구매 행태의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미디어 이용 및 콘텐츠 구매가 적은 저이용군, 50대 이상으로 주로 TV를 이용하는 스크린이용군, 20대 중심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간이 많은 버라이어티군, 20,30대 중심으로 영화 및 방송을 이용하는 선택적 집중군, 30,40대 중심으로 콘텐츠 이용량이 많은 헤비유저군 등 5개 레퍼토리 군집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을 확장하고 레퍼토리 별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플랫폼 운영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각 이용자 그룹의 특성을 제공하고 세부 타깃별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개발 및 유형별 특성 분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Media-Content Repertoire Development and Difference Analysis: Focus on the Entertainment Conten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96 | - |
dc.citation.endingpage | 207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5148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영걸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민주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류성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텐츠 구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군집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엔터테인먼트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contents Repertoi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s Consum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uste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ertainment Industr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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