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ing the influence of visual tactile attributes in online product presentations for improving purchase intention시각적 촉감의 요소들과 온라인 제품의 이미지 제공방식에 따른 구매의도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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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실제의 물체를 만질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증강 현실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체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실질적 제품을 만지고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을 보완하려는 많은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제품을 만질 수 있다는 것(tangibility)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 제품 신뢰도, 그리고 제품 호감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 제공 방식을 선택 할 때, 촉감을 느낄 수 있게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는 물체의 재료적 특성- 표면질감, 강도, 온도, 그리고 무게-를 시각적 촉감(Visual Tactility, 이하 VT)으로 규정하고 이것이 제품의 촉감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가정하였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제품들에서의 VT 측정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대한 시각적 촉감의 영향과 잠재적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촉감(Visual Tactility)의 각 요소들이 (예: 표면질감, 강도, 온도, 무게)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중요도를 측정 하였으며, 인터넷 상의 네 가지 주요 제품 제공 방식(예: 단독 사진, 복수 사진, 줌 인, 비디오)에 따른 VT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제품 간의 VT 측정을 위해서는 기존에 인터넷 쇼핑에 가장 많이 소비되는 옷과 전자기기의 두 제품 군을 사용하였다. 총 20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VT가 구매 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제품 군에 따라 중요시 되는 VT의 요소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제품 제공 방식 또한 VT에 영향을 주었는데, 옷의 경우 줌 인으로, 전자기기의 경우 동영상으로 제품을 제공할 때 소비자들이 느끼는 시각적 촉감이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구매 의사 또한 이러한 방식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시각적 촉감의 요소와 이에 따른 영향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인터넷 판매자로 하여금 판매 제품에 가장 최적화된 제품 제공 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Advisors
Kim, Won Joonresearcher김원준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5.8 ,[iv, 45 :]

Keywords

Visual Tactility; Online Product Presentation; Touch; Sensory Marketing; Online Shopping; 시각적 촉감; 온라인 제품 제공 방식; 감각 마케팅; 촉감; 온라인 쇼핑

URI
http://hdl.handle.net/10203/20301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84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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