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LAYERED SPHERE: 대규모 문화콘텐츠의 복잡한 다변수 네트워크 시각화 모델 디자인3D layered sphere : large, complex, multivariate cultural contents network visualization

복잡한 네트워크가 증가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단일 요소에 의한 현상보다 복합적인 원인을 갖는 현상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복잡계 및 네트워크 연구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이해와 통찰을 위한 네트워크 시각화 연구 이슈가 발생하였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시각화의 경우, 인터넷과 그 성장을 함께하며 양적 증가를 동반,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네트워크(Cultural Contents Network)는 그 중 하나다. 여러 제작자가 하나의 작업에 참여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매개(Medium)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의 규모가 방대해지면서 관련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영화 네트워크 시각화 이슈를 (1) 위계 없는 정보의 표현(Centerless), (2)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표현(Multivariate), 그리고 (3) 복잡한 관계의 표현(Complex)의 세 가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각 이슈의 해결이 가능한 시각화 모델을 디자인하였으며, 그 결과로 3D Layered Sphere 모델을 제안한다. 3D Layered Sphere 모델은 동일 구성요소 내의 네트워크를 레이어 수만큼 제공하는 한편, 상이한 구성요소 사이의 네트워크를 시각화함으로써 복잡한 관계를 표현한다. 결과적으로 이 모델은 Centerless Information 이면서 동시에 Multivariate and Complex Information 인 문화콘텐츠 제작자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사용자가 문화콘텐츠 네트워크를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중 하나인 영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모델에 기반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으며, 시나리오에 기반한 태스크 수행 프로세스를 보였다.

Keywords

네트워크 시각화; 문화콘텐츠; 대규모 데이터; 다변수 네트워크; 복잡한 네트워크; Network Visualization; 3D Layered Sphere; Complicated Data; Cultural Contents; Large-scale Network; Centerless Network; Multivariate and Complex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