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가정하중을 이용한 점탄성 충격 절연체의 위상최적설계 = Topology optimization of viscoelastic shock isolators using equivalent static l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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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점탄성 충격 절연체의 위상최적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점탄성 충격절연체는 전달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낮은 충격전달률을 갖기 위해서는 작은 동강성이 요구된다. 또한 안정적으로 정하중을 지지하기 위해서 충분한 정강성을 유지해야 한다. 구조최적설계 방법 중 위상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최적화를 통해 대상물의 동적 성능이 크게 개선되도록 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위상최적설계 방법으로 동하중을 받는 점탄성 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위상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위해 등가정하중을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위상최적설계는 동해석과 정적 위상최적설계의 반복적인 과정으로 수행되었다. 점탄성 재료를 정확하게 고려하기 위해서 프로니 급수를 사용하였다. 점탄성 재료에 대해 과도동적해석을 수행 하였다. 그 뒤 적합한 등가정하중을 정의하고 계산하였다. 정적 위상최적설계는 등가정하중에 대해서 수행되었다. 이러한 반복적인 과정을 설계 주기(design cycle)라고 한다. 불연속적인 특성을 갖는 설계주기는 기존의 위상최적설계의 반복(iteration)과 다른 개념이므로 적합한 수렴조건을 도입하였다. 또한 설계 주기 사이의 설계를 갱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위상최적설계 예제로 자동차 고무부쉬(rubber bush)에 대해서 제안된 위상최적설계 방안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위상최적설계는 반사인(half-sine) 충격펄스에 대한 동강성을 최소화 하도록 수행되었다. 제안된 위상최적설계 방안의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설계의 동적 성능을 최초설계의 성능과 비교 분석 하였다.
Advisors
윤성기researcherYoun, Sung Ki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5.2 ,[vi, 70 p. :]

Keywords

점탄성; 충격 절연; 등가정하중; 위상최적설계; 고무부쉬; Viscoelasticity; Shock isolation; Equivalent static loads; Topology optimization; Rubber bush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6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246&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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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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