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중 주식 수익률의 패턴 연구 : 일중 모멘텀 효과 분석Intraday patterns in the stock returns in Korean market : Intraday momentum effe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일중 패턴을 확인하기 위해 2012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총 2년간의 기간 동안 30분 간격의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수익률들을 바탕으로 횡단 분석을 진행하였다.이를 통해 일시적인 회복력으로 인한 일중 수익률 반전 현상의 특성을 찾아냈고, 이 반전 현상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반전현상과 더불어서 횡단 분석을 통해 일중 수익률의 일별 모멘텀 현상도 발견하였고,이 역시 40 거래일 동안 지속되는 상당히 유의한 현상이라는 점을 보였다. 일중 수익률의 일별 모멘텀 현상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Jegadeesh and Titman (1993)이 제안한 10분위 포트폴리오 스프레드 분석을 진행하였다.포트폴리오 스프레드의 일중 수익률의 일별 지속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특성을 보였고,특히 장초반(09:00 ~ 09:30)과 장후반(14:30 ~ 15:00)에 확연하게 나타났다.이 모멘텀 현상은 기업의 시가총액 즉,사이즈에 의한 효과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는 점을 연구를 통해 밝혀냈고,또한 낮은 가격과 적은 거래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확한 가격 효과에 의한 이상현상 역시 아니다. 정규시장 후 (14:50 ~ 15:00) 동시호가를 포함하지 않는 데이터를 활용한 일중 주가 수익률 패턴 연구에서도 동시호가를 포함하는 데이터를 활용한 이전 연구와 동일한 연구 결과를 얻었다.이를 통해 일중 주가 수익률 패턴의 강건성을 확인하였다.

Keywords 일중 패턴; 일중 모멘텀; intraday pattern; intraday moment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