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 내 공매도의 가격 발견기능에 대한 실증연구

Does short selling improve price discovery?

공매도는 현재 소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파는 형태이며, 공매자는 주식 가격이 하락한 다음 낮은 가격에 매수하여 상환함으로써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매도는 부정적인 정보를 가격에 신속하게 반영하여 가격의 버블을 줄이는 과정을 통해 시장의 가격 발견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주식 시장에서 공매도가 가격 발견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Price Delay Measure 를 종속변수로 두고, 공매도량과 기타 통제변수를 독립변수로 한 Fixed Effect Panel Regression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공매도량이 증가할 수록 가격 발견의 효율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주의 경우 중소형주 보다 정보반영의 신속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매도; 가격 발견기능; 시장 효율성; Short-sales; Short-selling; Price discovery; Delay Measure; Market e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