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F-SCORE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based on F-sCORE in Korean stock market

Piotroski(2000)의 논문에 따르면, Piotroski의 재무점수는 미래의 주식 수익률을 예측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iotroski의 재무점수가 미국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한국 주식 시장에서도 적용 가능 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주식을 여러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재무점수와 주식 수익률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기업의 규모, B/M 비율, 모멘텀을 요소로 하여 주식을 여러 개의 그룹으로 나눈 뒤, Piotroski의 재무점수와 주식 수익률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본 논문에서는 Piotroski의 재무점수를 활용하여 만든 새로운 자산가격결정요소를 제시하고 이것이 주식의 초과수익률을 설명하는데 유용한 요소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Keywords

재무점수; 주식 수익률; 기업특성변수; 기업회계정보; 자산가격결정요소; F-SCORE; Stock returns; Property variable of company; Accounting information of Company; Determination factor for asset pri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