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축된 Concrete Face Rockfill Dam의 거동특성 분석Behavior characteristic analysis of extended concrete face rockfill dam

본 연구는 크리프 효과를 고려하여 재산정된 지반물성치에 기반하여 ○○○댐의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는 것을 연구의 주제로 하였다. 이 주제를 다루기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축조 후의 계측자료에 기반하여 크리프 거동모델을 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댐체의 변화된 지반정수를 추정하는 첫 번째 부분과, 첫 부분의 연구 결과에 바탕하여 CFRD의 기능수행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수벽에 대한 손상발생 가능성을 검토하는 두 번째 부분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하였다. 시간의존적 변화의 영향을 고려한 지반 정수의 산정, 산정된 지반 정수를 이용한 댐체의 정적 거동해석, 그리고 댐체의 시간의존적 거동특성이 콘크리트 차수벽의 손상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등 세 가지의 세부 연구주제를 다루었다.

Keywords

콘크리트 차수벽 석괴댐; 시간의존적 거동; 역해석; 차수벽; 변형 거동; CFRD; Time-dependent behavior; Back analysis; Face slab; Deformation behavior